콤퓨타 활용/윈도우 기초

02. 윈도우 (3화) - 파일탐색기 #2

** 이프로 ** 2023. 11. 28. 13:18

안녕하세요.

콤퓨타 학원에 원장을 하고 있는 이프로입니다. 헤헴 ^^

 

이번글에서는 파일탐색기에 대하여 좀 더 집중적으로 다뤄보고

파일탐색기로 나의 기록물들은 관리를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좀 더 세밀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또한 설명할 것들이 많아 중요한 기능들만 설명드리고 다른 기능들은 하나하나 눌러보시면 

빠르게 이해를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파일 탐색기 화면 구성

파일 탐색기 화면에 기본 구성에 대하여 설명 하겠습니다.

① 메뉴 : 파일 탐색기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메뉴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② 네비게이션 영역 : 드라이브, 폴더, 즐겨찾기 등 관련된 내용을 계층형으로 볼수 있습니다.

③ 컨텐츠 영역 : 네비게이션에서 선택한 드라이브, 폴더에 담겨진 내용을 표현 합니다. 폴더와 파일 리스트를 보여주는 곳 입니다.

④ 세부 정보 패널(왼쪽)/미리보기 패널(오른쪽) :

  - 세부 정보 패널 : 선택 시 컨텐츠 영역의 화면을 텍스트 위주 형태로 변경되어 작은 화면에서도 많은 내용을 확인 가능하도록 변경 됩니다.

  - 미리보기 패널 : 선택 시 컨텐츠 영역의 화면을 아이콘 위주 형태로 변경되어 각 폴더나 파일의 의미를 파악하기 쉽도록 변경 됩니다.

파일 탐색기 보기 메뉴 기능

파일 탐색기를 열어보시면 왼쪽 상단에 파일탐색기에 여러가 기능을 알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추후에 파일을 복사하거나 삭제하거나 하는 여러가지 기능을 할 것인데요. 해당 기능은 추후에 포스트 할 생각입니다. 하여 중복이 되거나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제외하고 지금 현재 필요한 부분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기 메뉴를 눌러보시면 위 화면처럼 무언가 펼쳐지는데 이렇게 펼쳐지는 메뉴를 우리는 리본 메뉴라고 합니다.

리본 메뉴에서 레이아웃이라는 항목이 있는데요. 파일 탐색기에 표현되는 폴더나 파일들을 어떠형태로 볼것인지를 정하는 부분입니다.

하나하나 설명하는 것보다 직접 눌러보시면 즉각정으로 이해하실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리본 메뉴 오른쪽에 파일 확장명이라는 체크 박스가 보이는데요. 기본으로는 선택이 안되어 있을건데요.

체크를 해보시면 파일 탐색기 내부에 파일명 뒷부분에 확장자명이 추가로 보이는 것을 아실수 있습니다.

그 외의 부분들은 틀별히 사용하지 않으므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네비게이션 영역

네비게이션 영역은 파일 시스템에 내가 원하는 드라이브, 폴더들을 빠르게 찾기 위한 영역입니다.

그중에서도 크게 두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다른 영역은 지금은 생각하지 않겠습니다.

클라우드 부분인데 그것까지 하려면 머리 아파지니까요 ^^

* 즐겨찾기

  - 사용자가 자주 찾는 폴더를 저장하여 좀 더 해당 폴더를 빠르게 접근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물로 삭제가 도능합니다.

폴더에 우클릭하여 [즐겨찾기에 고정] 선택하면 즐겨찾기 항목에 추가 됨
즐겨찾기 항목의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즐겨찾기에서 제거]를 선택하면 해당 항목이 제거 됨

* 내 PC

  - 내 PC는 최상위 구조인 드라이브에서 부터 시작해서 트리구조로 드라이브와 폴더를 펼쳐 보실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실제 내 컴퓨터의 데이터가 어떻게 저장되어 구성되어 있는지 알수 있습니다.

    한번 쭉~ 펼쳐서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는데 너무 자세히 들어가면 머리 아프니
    2~3단계정도만 들어가 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C 드라이브에 보통 윈도우가 설치 되어 있고 지난 포스트에 윈도우 기본 구정를 소개를 해드렸으니 그걸 보면서

    둘어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내 컴퓨터의 데이터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보는 방법을 살펴 보았습니다.

다음글에서는 내 폴더와 파일들을 생성, 복사, 삭제 등 여러 기능들을 사용하면 내 데이터를 관리하는 부분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여기 까지이구요.
저의 글은 여러분들의 사랑을 받는다면 좀 더 좋은 글을 쓸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짧은 댓글이나 하트를 달아주신다면 많은 힘이 될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콤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