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윈도우 (9화) - 주변장치 연결(#2. 블루투스)
안녕하세요.
콤퓨타 학원에 원장을 하고 있는 이프로입니다. 헤헴 ^^
주변장치 두번째로 블루투스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대부분 해당하는 내용일거라 생각합니다.
요즘 데스트탑에서도 블루투스가 내장되어 나오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데스트탑의 경우에는 대부분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위해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루투스란?
블루투스는 와이파이 같이 무선으로 연결하여 서로 통신을 할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블루투스의 경우는 특정 기계(디바이스) 두개가 서로 연결되어 동작합니다.
즉 1대1 연결을 하여 통신만 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블루투스를 표현하는 아이콘이 있는데요. 위 이미지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 같은 모양을 보면 "아~ 블루투스 관련이구나" 하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와이파이와 같이 무선으로 두 장치를 연결하는데 사용하는데요.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는 서로 연결 방식이 다릅니다.
블루투스 사용가능 유무
내 컴퓨터에 블루투스를 사용가능한지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있는데요.
위 이미지를 보시면 바로 아실수 있겠지만 트레이 아이콘 모음 부분을 확인해보시면 블루투스 아이콘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로 알수 있습니다.
아이콘이 없다면 블루투스를 사용할 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 내 컴퓨터에 블루투스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다이소' 같은 곳에 가보시면 '블루투스 동글'이라는 기계를 구매하셔서 USB단자에 연결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아이콘이 생성되는걸 확인 할수 있습니다.
이 후 부터는 블루투스를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블루투스 창
위 이미지에서 보이는 블루투스 아이콘을 더블 클릭 합니다.
이후 새창이 열리는데요.
이곳에서 블루투스 연결할수 있는 장치를 찾는다거나 기존에 연결되 장치 리스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붉은 색 테두리 부분중 윗쪽에 있는 [+]는 신규 블루투스를 검색하여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 붉은 색 테두리 부분은 기존에 연결되어 있는 리스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연결 방식
블루투스에서는 페어링이라는 특별한 시스템이 있는데요.
블루투스는 기본적으로 두개의 장치가 서로 연결을 하는데요.
한 장치는 연결을 받을 장치인데요. 연결을 받는 장치는 연결을 받을 준비를 하는데 이걸 우리는 페어링이라고 말합니다.
다른 한 장치는 연결을 하는 장치인데요. 연결을 하는 장치는 페어링중인 장치(연결을 받는 장치)를 검색하여 검색된 장치를 연결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연결하는 장치과 연결받는 장치를 구성되고 이런 작업을 할때 페어링이라는 과정을 거쳐서 연결이 됩니다.
블루투스 이어폰 연결 예제
블루투스 장치마다 연결하는 방식이 아주 사소하게 다른데요. 위 연결 방식을 이해한다면 그리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하면서 기본적인 연결 방식을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내 컴퓨터는 연결하려는 장치가 되고 블루투스 이어폰은 연결을 받는 장치가 됩니다.
우선 블루투스 이어폰을 이어폰 집에서 꺼내여 귀에 대어 봅니다.
그럼 페어링 어쩌구 하면서 페어링을 하겠다는 느낌에 맨트를 보통 해줍니다.
그 상태에서 내 컴퓨터에서 블루투스 창에서 위 이미지와 같은 [+] 버튼을 클릭합니다.
[+] 버튼은 페어링할려고 하는 블루투스 장치를 찾는 창이 열립니다.
창이 열리면서 자동으로 페어링 중인 장치가 자동으로 검색이 됩니다.
(나는 왜 검색이 안되지 분명 페어링 중이라고 맨드가 나왔는데.. 이런 경우 조금만 참고 아래까지 읽어주세요. 예외적인 상확에 대해서 추가적인 설명을 드릴것입니다.)
저는 ABKO EC10이라는 이어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장치를 마우스 좌클릭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연결 중 표시가 나타납니다.
연결이 완료되면 위 이미지처럼 연결된 xxx라고 표시가 됩니다. [완료]버튼을 클릭하여 창을 닫습니다.
블루투스 창으로 돌아가 확인해보시면 ABKO EC10이 연결된 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저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했기때문에 소리 제어를 열어보시면 ABKO EC10으로 연된것을 확인 할수 있고 음악같은 걸 플레이하시면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잘 들리는걸 아실수 있습니다.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이미지 오른쪽 부분에 붉은색 테두리 부분을 선택하면 소리를 보낼수 있는 장치 리스트를 보실수 있는데 내가 연결하나 장치를 찾아 선택을 하시면 소리가 정상적으로 들리는 걸 아실수 있습니다.
연결 종료
블루투스 이어폰을 이어폰 집에 넣게 되면 이어폰이 알아서 연결을 종료 처리해줍니다.
키보드나 다른 여타 장치도 전원을 종료하면 바로 연결이 종료 됩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을 이어폰 집에 넣고 나서 윈도우에 블루투스 창을 확인해보시면 연결에서 페어링됨이라고 표현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윈도우에서는 페어링된 장치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해당 장치가 있으면 바로 연결을 해주게 됩니다.
재연결
페어링 된 상태에서 블루투스 이어폰을 다시 이어폰 집에서 꺼내면 잠시 후 위 이미지처럼 바로 연결이 된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좀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페어링이 되어 있으면 연결하려는 장치에서는 지속적으로 연된 받으려는 장치를 찾아서 발견이되면 바로 연결을 시켜줍니다.
연결을 받는 장치도 기본적으로 페어링을 했던 장치를 찾아 그 장치를 우선적으로 연결해줍니다.
연결 해지
위 이미지에 연결되어 있는 장치를 선택하면 연결 해지라는 버튼이 표시됩니다.
연결됨이든 페이링됨이든 어떤 상황에서든 상관없이 연결 해지 버튼이 보이는 걸 아실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준비 못했는데 빠르게 준비해서 수정해서 올리겠습니다. ㅜㅜ)
연결 해지 버튼을 클릭하면 연결된 장치에서 해당 장치가 사라지게 됩니다.
블루투스 관련 추가 설명
연결 해지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요. 연결 해지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글 초반에 블루투스는 기본적으로 1:1로 연결이 된다고 말씀드린 이유과 관련이 있습니다.
좀 더 정확히 말씀드리면 연결 받으려는 장치는 1:1로만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연결 받으려는 장치는 기존에 연결되어 있는 장치가 있다면 다른 장치과 연결을 할수가 없는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연결 하려는 장치에 연결을 해지를 해야만 연결 받는 장치가 다른 장치과 연결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내 블루투스 이어폰을 페어링 상태로 두고 컴퓨터에서 검색했는데 검색이 안되거나
검색이 되더라도 연결이 안되는 이유가 연결을 받으려는 장치가 다른 장치과 이미 연결 상태이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연결하려는 장치중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하고 있는 장치를 찾아 해지를 먼저 하고 연결 시도를 해야만 정상 연결이 될 것입니다.
으흠. 생각 했던 것보다 블루투스 설명이 어렵네요.
그림과 글만으로 설명이 한계가 있다는 걸 절실히 느끼네요.
시간이 허락 한다면 유튜브 영상을 만들어 공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여러분들의 관심과 사랑이 있다면 좀 더 좀은 컨텐츠를 제공해줄 수 있을거 같습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그럼 콤빠~